SPSS 회귀분석 난수 생성하기

  안녕하세요..^^* 혹시 회귀 분석을 하시는데 인터넷에 SPSS 회귀분석 난수생성이라던가 난수 생성을 하려고하는데 잘 안되어서 엄청나게 고민 많으신분 있으실 거라고 믿어요. 저도 진짜 몇시간동안 뱅글뱅글 돌다가 이거 겨우 했는데 다음에 까먹더라도 제 블로그에서 찾기 위해서라도 한번 포스팅을 해 볼까해요.. 어렵지 않은데 자료가 너무 없는게 흠이긴 하네요. 그럼 지금부터 한번 시작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  선형 회귀모델이 무엇인지는 아시죠?? ㅎㅎ 그건 다 아신다는 가정하에서 저는 spss를 사용을 해서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 저만 보는걸 잘 따라오시면 누구나 쉽게 난수를 생성 하실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.

 

 

  자 일단 데이터 X축을 이렇게 만듭니다. 아예 모르시겠으면 저랑 똑같이 따라오세요.

 

 

  1부터 5까지 치시면 요렇게 나오실 거에요..ㅋㅋ

 

 

  그 다음에 변환에 가셔서 변수계산을 누릅니다.

 

 

  대상변수를 X_i1 정규분포 평균과 분산이 0과 1로 따르니까 함수집단에 난수를 클릭하고 random variable rv.Normal을 클릭합니다.

 

 

  자 그럼 이렇게 나올거에요.. 이제 다른 것도 해 줘야죠..

 

 

  X_i2와 ei도 똑같이 해 주면 됩니다.

 

 

  이제 Y 빼고 남았네요..ㅎㅎ

 

 

  이젠 쉽습니다 Y는 위에식처럼 0.1*X_i1+1*X_i2+ei 요런 식으로 해 주면 됩니다.

 

 

  5개의 난수가 생겼네요.. 요걸 끌어다가 컨트롤 C V해서 아래로 붙여 넣거나 그게 안되면 처음부터 난수를 5개잡고 저걸 끌어서 컨트롤 CV 한 다음에 자신이 원하는 만큼 난수를 생성시킬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 30개의 난수가 생성되었어요.. 더 생성할려면 한 1000개가 필요하다면 1부터 30찍고 컨트롤 C+V 3개한다음에 10개만 찍고 복붙 다시 100개를 찍고 10번 복붙하던지 더 크게 해서 할 수 있어요.

 

 

 

  진짜 저처럼 우매하고 멍청해서 막 시간 날려가면서 레포트를 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어요.. 여러 사이트 돌아다니지 마시고 이렇게 하신다면 난수 생성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 거라 보네요.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.^^*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