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프로그램을 이용해서 cross product matrix(교적행렬) 구하기

  안녕하세요.^^* 오늘은 R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교적행렬을 한번 구해 볼까 합니다. 저번 시간에는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 봤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응용에 들어가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.




  교적행렬이란 바로 위에 있는 행렬을 뜻합니다. 여기서 X바는 바로 평균을 뜻하는거구요.. 그럼 저희가 평균도 구해야 되고 저 행렬의 원소에 평균을 빼 줘야 합니다. 그 다음에 t(X바)%*%X바까지 해야 되겠죠? 그럼 바로 코딩에 들어가 보도록 할께요.

 



  일단 행렬을 생성해야 되겠네요. 3*3행렬을 1부터 9까지 생성을 했습니다. 그 다음에 nrow(A)라는 것을 씁니다. nrow는 바로 행의 개수를 나타내어 주는 함수입니다. 3이라고 나와 있네요. 그 다음에는 matrix(1,n,1) 3행으로 1을 만들어라는 거겠죠? 1이라는 숫자를 n번 row 즉 3행으로 1 colum 1열을 만들어라는 함수입니다.



  이걸 왜하냐구요? 바로 mean vector 즉 평균벡터를 만들려고 합니다. 즉 여기서 t(u)는 summing vector 더해주는 vector겠죠. 그 다음에 A를 곱해서 n으로 나눠주면 평균형랠이 되겠죠?? 저것은 4 ,5 ,6 요렇게 나왔네요. 그 다음에 rep(mean,n)해서 평균을 n번 더 해주면 4 5 6 4 5 6 4 5 6이 나오겠네요. 3번 반복해야되겠네요. 저것들을 행렬로 만들어야 되니까 다시 matrix(m,n,3,byrow=T) 즉 m을 3행 3열로 만들어 주면 저렇게 되겠죠. 그 다음에 마지막으로 중심화 행렬 즉 central matrix를 만들고 transpose랑 원래 것을 곱하면 끝납니다.


  코딩은 쉽습니다. 다만 어떻게 교적행렬을 구하는지 머릿속에 들어 있지 않으면 엄청나게 어려운 과제입니다. 통계는 코딩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게 바로 기본과 과정을 아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.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.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..^^*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